우리의사명
home
🔀

교회행사 및 예배의 숨은 비밀 : MIDI CONTROL - 2탄 #사전제작시스템 구축

포스팅날짜
2025/01/17
작성자
태그
미디어
테크
운영
행사리뷰
상태
포스팅
1 more property
2024 성탄 축하 찬양 예배를 완벽히 준비하기 위해 음향, 조명, 영상까지 한 번의 클릭으로 모든 것이 동기화된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은 라이브 행사 중 긴장을 덜고, 단 한 번의 미디 신호로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놀라운 경험을 상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MIDI CONTROL을 활용한 사전 제작의 모든 과정을 담았습니다. 단순히 기술적인 이야기뿐 아니라, 이 과정이 어떻게 더 높은 퀄리티와 안정성을 만들어내는지 그 비밀을 하나씩 파헤쳐 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당신의 행사 기획과 연출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이제 시작해 볼까요?
음향 콘솔 스냅샷 리콜 한번의 클릭만으로 모든 행사 예배가 진행됩니다!
목차

1. 프로젝트 개요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모든 음향, 조명, 영상 장비를 MIDI 신호로 통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오퍼레이팅 실수를 최소화하고, 행사의 퀄리티를 극대화했습니다.
행사 전체 녹화본 - StageCAM

2. 준비 단계

타임라인

11월 마지막 주: 소년부 뮤지컬 및 유년부 찬양 녹음
12월 첫째 주: 음원 확정, 영상 제작 및 음원 편집 시작
12월 둘째 주: 음원 편집 완료, 조명 1차 세팅, 1차 리허설
12월 셋째 주: 최종 세팅 및 무대 리허설
12월 22일: 본 행사

무대 세팅

사용된 LED WALL : 상단 LED 2496×1536, 하단 LED 2048×512
조명
wash light 14ea boder light 8ea moving light 22ea 그외 트리, 인테리어 소품 및 눈사람
무대 바닥: 910×910 블랙 유광 데코 타일 150장
한장당 가격이 8,500원 무게가 4키로나 되는 제품인데 총 150장을 인터넷 주문하였습니다. 바닥 설치하는 작업이 쉬운일은 아닌데 많은 목사님들과 미디어팀이 함께해서 나름 수월하게 작업한거 같습니다.
무대 바닥: 910×910 블랙 유광 데코 타일 150장
테이핑을 하기 위한 필수 제품 테이프 롤러입니다 테이프를 끼우고 쭉 밀고 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3. MIDI 시스템 구현

MIDI LAYOUT

MIDI 주요 시스템 구성

음향 콘솔: AVID S6L
조명 콘솔: GrandMA3
영상 출력: ProPresenter 7
미디 트리거 기본 Workflow
1.
AVID S6L - 음향 스냅샷 리콜 (수동 클릭)
2.
각각의 ProPresenter7 슬라이드와 미디어가 발동됨
3.
FOH ProPresenter7 슬라이드에 심어진 미디 노트에 따라 S6L 다음 스냅샷이 자동 실행됨
4.
S6L 스냅샷이 자동 실행됨에 따라 Grand MA3 조명 큐가 실행됨
방송실
FOH

MIDI 동작 원리

1.
음향 콘솔의 스냅샷 리콜
2.
ProPresenter7 슬라이드 및 미디어 발동
3.
조명 콘솔 큐 실행

FOH 프로프리젠터 시퀀스 세팅

FOH 프로프리젠터는 플레이어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음악이 실행되면 그 음악에 맞춰 조명의 큐가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구체적으로는, MR이 재생될 때 스크린 영상과 동일한 mov 파일을 배치하여 플레이하였습니다. 이렇게 구성하면 오퍼레이팅 시 전체 순서를 이미지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방송실 하단 LED 프로프리젠터와 동일한 슬라이드로 구성됩니다.
1번 슬라이드 - 배경 제거 (블랙)
2번 슬라이드 - 기본 배경 이미지
3~10번 슬라이드 - 부서별 순서
13~17번 슬라이드 - 순서 중간 중간 인서트용 상단LED 이미지
19~23번 슬라이드 - 순서 중간 중간 인서트 영상
해당 슬라이드의 미디 노트가 심겨진 모습니다 타임 구간별로 미디 노트를 세팅하고 조명 큐가 넘어가게 세팅하였습니다

방송실 하단 엘이디 프로프리젠터 시퀀스 세팅

FOH와 동일한 슬라이드 구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MIDI맵 - 슬라이드 발동 50

미디 신호로 슬라이드가 발동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미디맵에서 슬라이드 발동에 넘버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방송실 상단 LED 배경영상용 프로프리젠터 시퀀스 세팅

MIDI맵 - 슬라이드 발동 60 미디어 발동 70

슬라이드는 말 그대로 슬라이드가 발동 되고 미디어는 슬라이드가 아닌 지정된 미디어(영상)가 발동됩니다

방송실 자막용 프로프리젠터 시퀀스 세팅

4. 제작 및 편집 과정

사전 녹음 및 편집

소년부 뮤지컬과 유년부 합창 음원을 녹음 후, ProTools로 믹싱. 배경 영상에 맞게 Final Cut Pro로 컷 편집. 프로툴즈로 녹음 및 1차 믹스하여 파이널컷에서 배경 영상에 맞게 다시 컷 편집 하였습니다.

LED 영상 제작

상단 사이즈 1920 1080 하단 사이즈 2048 512 무대별로 동일하거나 각기 다른 디자인을 배경 사이즈에 맞춰 파이널 컷에서 작업하여 제작했고, 프로프리젠터에서 동시 출력했습니다.
사전 리허설에서 상단과 하단 영상의 씽크가 맞지 않는 것을 발견했는데, 확인해보니 상단 LED가 출력단 프로세서로 인해 0.3초의 딜레이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단 영상 전체를 파이널 컷에서 3프레임(0.3초) 딜레이를 주어 다시 편집했습니다.

5. 리허설

리허설 단계에서는 각 부서의 퍼포먼스를 점검하고, MIDI 기반 자동화를 테스트했습니다. 라이브 큐는 대부분 자동화되었으며, 처음과 끝만 수동으로 조작했습니다.
유치부 부채춤 리허설 모습입니다
소년부 뮤지컬 리허설 모습입니다
뮤지컬은 러닝타임이 16분이 넘는 순서였는데 뮤지컬이야말로 이러한 사전 작업 없이 라이브 진행은 거의 불가능입니다.
어와나 친구들의 1차 리허설 모습입니다 인원이 많아서 무대가 좁네요

6. 라이브 큐

행사 큐시트 - Pages 로 제작되었고 자동으로 행사 시간이 계산되도록 수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행사때 모든 큐는 s6l 음향 콘솔 스냅샷으로 작동합니다. 모든 스냅샷은 처음과 끝 부분만 수동으로 조작하면 되고 그 외 대부분의 스냅샷은 FOH 프로프리젠터에서 음악에 따라 자동으로 실행되게 됩니다
스냅샷 세부 항목에 보시면 미디 노트를 삽입 할 수 있는데 각 노트의 번호에 따라서 조명 콘솔과 LED화면의 영상 송출을 컨트롤 합니다.
Note 40,50,60이 각각의 프로프리젠터 실행 큐를 나타내고 Velocity 번호가 해당 슬라이드의 번호입니다.
이번 행사에 총 300여개의 스냅샷이 세팅되었습니다.

6. 장점과 단점

장점

한 명의 오퍼레이터로 다수의 시스템 제어 가능.
사전 제작을 통해 오류와 긴장을 줄이고 품질 향상.

단점

PC의 갑작스러운 고장 가능성.
세팅 과정에서의 실수 가능성.

결론

모든 순서에 필요한 음향, 음악, 조명, 영상을 미리 준비하고, 하나의 버튼으로 모든 것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만들었습니다. 각각의 장비들이 서로 신호를 주고받으며 자동으로 작동하게 했죠. 이런 방식은 특별 행사 때만 쓰는 게 아니라, 매주 예배 때도 같은 방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사 자료

행사 사진

유치부 부채춤 꽃들도
중등부 워십댄스 Endless Praise
청년1,2,3진 워십댄스 I've Got The Victory
초등부 워십댄스 기쁜 소식
고등부 워십댄스 Move Out Of My Way
어와나 합창 그날
어와나 합창 그날

행사 영상

FOHcam 영상은 끝까지 녹화되지 못했습니다

마무리

이 글을 읽으시면서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이 생기셨을 텐데, 가장 많이 받는 질문 4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Q&A

Q. 이렇게 세팅하고 구성했을 때 장점이 무엇인가요?
A. 더 높은 퀄리티와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입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사고 없이 진행할 수 있으며, 수동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오퍼레이팅 실수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Q. 이렇게 세팅하면 사고가 절대 안 나나요?
A. 아니요, 사고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세팅 과정에서 실수할 수 있고, 장비와 PC는 예기치 않게 고장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이러한 미디 연동 시스템은 고가의 장비가 아닌 일반적인 장비들로도 모두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만 미디 입출력을 지원하는 각 장비의 스펙에 따라 기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구체적으로 다른 장비들로는 어떤 미디 연동 구성을 할 수 있나요?
A.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영상 자막기 - 프로프리젠터
• 소프트웨어 - 큐랩, 에이블튼 라이브
• 음향 콘솔 - 미디 입출력 지원 디지털 콘솔
• 조명 콘솔 - 미디 입출력 지원 하드웨어 조명 콘솔
• 조명 프로그램 - 미디 입출력 지원 소프트웨어(예: Lightkey)
이러한 장비들을 연동하면 음향 씬을 불러올 때 알맞은 조명이 켜지고, 자막 슬라이드를 넘길 때 조명 씬도 함께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 명의 오퍼레이터가 2~3가지 업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죠.
이 외에도 제가 알지 못하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을 것이며,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것들이 나올 것입니다.
장비 구성과 활용도는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음향과 조명만 미디 연동 시스템을 처음으로 세팅하고 2024년 성탄 행사에 드디어 음향 조명 방송까지 풀로 연동하여 행사를 치렀습니다. 사전 제작으로 준비하니 라이브때 다수의 오퍼레이팅 역할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었고 보다 더 퀄리티 있는 연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한번 세팅 해놓은 음향 콘솔의 스냅샷 시퀀스 들은 따로 저장해두어서 앞으로 어떠한 행사에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하여 그 기능을 그대로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번 시퀀스 세팅의 번거로움은 사라지게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하다 보니 2025년도도 벌써 15일이나 지나갔네요! 12월 25일 성탄절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저는 또 행사 준비하러 이만 가보겠습니다.
미디 컨트롤 포스팅은 시리즈로 연재중입니다. 첫번째 음향 조명 콘솔 동기화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Credit

Director 강성철 Sound & Lighting 이개천 Video Editor 이개천 엄원섭 Broadcast 엄원섭 Live subtitle 임성현 Jimmy Jib 최호준